SEO보다 이제 Google AIO (AI Overviews)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SEO는 키워드 중심의 콘텐츠 최적화이고, 기술적인 웹사이트 구조 최적화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반면 AIO (AI Overviews)는 사용자 의도 기반 정보 통합, 맥락 이해 기반 답변 생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검색엔진 회사는 AIO를 이용하여 사용자 의도에 맞는 답변을 서비스하기 위해 변화를 주려고 하는데요.

한번에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서서히 변화를 줄 것인데,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제 온라인은 필수이기에 AIO에 더욱더 집중을 해야할 것입니다.

초반 변화

  • AI Overview 노출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SEO 전략 등장
  • 구조화된 데이터의 중요성 증가
  • 음성 검색과 AI Overview의 통합 강화

중반 변화

  • AI 기반 맞춤형 검색 결과 일반화
  • 전통적 SEO 지표의 재정의
  • 멀티모달 검색 (텍스트+이미지+음성) 보편화

장기적 변화

  • AI와 인간의 새로운 정보 소비 패러다임 확립
  • 개인화된 AI 비서 서비스로 진화

AIO (AI Overviews)란

Google의 AI Overviews는 사용자 검색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기술입니다.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더 깊이 탐구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

  • 1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 6개 이상의 언어(영어, 스페인어, 힌디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지원.
  • 링크 표시 방식
    • 데스크톱과 모바일 모두에서 우측 상단에 사이트 아이콘 표시.
    • AI 개요 텍스트 내 인라인 링크 추가로 클릭 유도.
    • 링크 클릭률 및 웹사이트 체류 시간이 증가했다는 초기 데이터 보고.
  • Search Console에서 AI 개요에 포함된 웹사이트의 성과 데이터를 로깅하여 사이트 운영자가 분석 가능

AI Overviews의 핵심 기술

  •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텍스트 생성.
  • 사용자의 쿼리(입력)를 분석해 학습된 데이터에서 적합한 패턴과 답변을 예측.
  • 검색 결과의 맥락 이해 능력 증가.
  • 다양한 콘텐츠 소스를 연결하여 검색의 폭을 넓힘.
  • 사용자 경험 데이터에 기반한 지속적인 개선 가능.

하지만 잘못된 정보 생성 가능성이 높고, 특정 질문의 문맥을 잘못 이해할 위험성이 있다.

그래서 초기에는 검색엔진의 결과와 AIO가 함께 노출이 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어느정도 검증이 되면 AIO에 더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AIO로 변화하는 새로운 온라인 환경

AIO는 사용자의 검색 습관 변화로 정보를 탐색하는 방식을 단축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을 써야하는 것이 트래픽 경로의 변화가 있는데, AIO 링크에 노출이 되는 콘텐츠는 클릭 가능성이 증가하겠지만, AIO에 포함되지 않는 콘텐츠는 트래픽이 감속 할 것이빈다.

이런 부분을 SEO와 AIO를 함께 노출이 될 수 있게 콘텐츠 최적화에 신경을 써야 할것 입니다.

AIO 최적화 콘텐츠 제작 방법

  1. 사용자가 묻고 싶어 하는 질문을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2. FAQ 형식, “어떻게”, “무엇”, “왜” 등 구체적인 질문에 답하는 콘텐츠가 효과적.
  3.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는 구조를 채택.
  4. 콘텐츠 첫 문단에 주요 내용을 요약하거나, 리스트 및 표를 활용. 사이트 링크의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메타데이터를 매력적으로 작성.( 메타 태그 내용보기)
  5. 텍스트뿐만 아니라 시각 자료(이미지, 동영상)와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추가.
  6.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데이터, 연구 보고서, 권위 있는 사이트 링크 활용.
  7. 구조화된 데이터(Schema Markup) 적용이 중요.
    • Schema.org의 마이크로데이터를 활용하여 Google에 콘텐츠 맥락을 명확히 전달.
    • FAQ, How-to, 리뷰 등 AI 개요에 적합한 스키마를 추가.
  8. 모바일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므로, 모바일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해야함.
  9. 단순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담은 콘텐츠 제작.
  10. “왜 우리 제품, 서비스인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이유 제공.

AIO의 인라인 링크와 새로운 UI를 활용하여 트래픽 증가가 될 것이고, 브랜드 신뢰성이 강해져야 AIO 출처 링크로 뜰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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