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고정비용을 줄이는 사업 관련해서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개인적인 이야기와 개인적인 생각이 난무하는 글이니 그냥 재미있게 봐주세요.
대한민국에서 온라인으로 사업을 해야하는 개인적인 생각
저는 IT 회사를 다니면서 클라우드와 서버, 빅데이터 쪽을 하였는데, 영업 쪽과 아키텍처와 컨설팅을 같이하다보니 사업 구조와 재무제표를 자연스럽게 보게되었죠.
거래 회사들 중 대기업, 호스팅, 게임회사 여러회사들이 있었는데 사업구조가 보이고 재무제표를 이해하게되면서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 회사들에 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글로벌 회사들은 아무래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써야하고, 네트워크, 보안에 신경을 써야하기때문에 한번 영업을 잘하면 꾸준하게 영업을 할 수 있는 회사들이였죠.
그런데 왠걸~
매입 매출 비중이 유통회사와는 다르고, 마진도 쓸거 다써도 많이 남는 회사~내가 꿈꾸던 회사~사람들이 몰리면 겉잡을 수 없이 커지는 회사들이 온라인쪽에 많더라고요.
이때 생각한 것이!
고정비용이 안들면서 많은 것을 가져갈 수 있는 회사가 앞으로 계속 생겨날 회사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직장에 있다보면 이런 생각 잘 안하게 되고, 내가 가야할 방향이 잘 그려지지 않는데 뭐가 씌었는지~이때부터 이런것들만 보이더라고요.
대한민국 온라인 시장의 변화
그리고 코로나가 지나고 난 이후 온라인은 대박을 쳤습니다.
잘 못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코로나가 지나고 난뒤 몇년동안 소비자들의 패턴이 2번의 큰 변화가 있었고, (플랫폼 이용도와 광고 패턴 인지 능력) 마케팅의 변화도 크게크게 변화를 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경제도 많이 변하고 있죠?
- 부동산 시장이 대출과 연계되면서 변화가 생기고,
- 전쟁과 기후 변화로 변화가 생기고,
- 코로나 이후 사람들의 소비 생활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금리, 그리고 임대 시장, 물류, 사람들이 주로 보는 매체가 변하면서 시장은 급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앞으로 가격이 더오른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상태면 임대로 들어가서 장사 못합니다. (월세가 어마무시한데 소비자들은 소비를 잘 안하죠.)
- 그리고 물류와 에너지 변화가 생기면서, 가격의 변동이 생기게 되고요. (물가 상승 당연한거구요)
- 코로나 이후로 사람들의 소비생활이 변화한 것중 소비와 연계되는 자주보는 플랫폼 매체가 언론사나 실시간 뉴스에서 SNS나 숏폼으로 변했습니다. (대중화적인 분위기에서 개인화로 변하면서 무엇인가 대박치기가 어려워진 시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업을 하기위해서는 고정비용이 줄어야 합니다.
고정비용을 줄이는 것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 월세
- 인건비
- 마케팅 비용
이렇게 3개를 어떻게든 줄일 수 있는 것이 좋은 것인데, 사업을 하자면 어쩔 수 없이 나가야하는 비용이죠.
온라인 사업의 장점
그런데 온라인을 하면서 이 3가지를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월세의 경우 이제 집에서 해도 상관없고 공유사무실을 사용하면, 보증금 없이 월세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고,
- 인건비를 써야할 것들이 기술의 변화로 SaaS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혼자서 몇가지의 일을 처리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특히 관리가 많이 들어가는 것들은 이제 월간 계약이나 임대 계약으로 싸게 할 수 있죠.
- 마케팅 비용 역시 과거에는 사람들이 언론사 기사를 많이보거나 TV, 케이블을 많이 보기때문에 이런 매체를 사용하였지만, 지금 누가 사용하나요? 네이버, 카카오, 구글, SNS 광고로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비용만 아낄 수 있어도 월에 나가는 비용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적은 비용으로 더욱 더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세상이지만, 2019년도에서 지금처럼 돈벌기 좋은 세상이 없다라는 유튜브나 글들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솔직히 지금은 돈이 풀리는 시기가 아니라서 돈은 전보다 벌기는 어려운 세상이 되었지만, 그래도 맥락을 잘 파악하고 내 분야에서 꾸준히 한다면 반드시 기회가 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해야할 것들
이러한 비용절감이 크다는 것을 알고있다면, 많은 산업들이 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직들은 한곳에 모여있는 것이 아니라 애자일 조직처럼 점조직 형태로 더욱 급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이때 정말 아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시간들!
결국 시간을 아끼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이를 이용해야합니다.
링크쥬스는 수익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SEO, 트래픽 늘리는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키워드가 아닙니다.
수익은 눈에 보이는 결과치로 마케팅을 하지만, 트래픽이 늘어나는 기술은 자기가 조금만 공부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고요.
그런데,
경쟁이 더욱 가해지면, 시간을 아껴야하기때문에 향후에는 이 공부하려는 시간을 줄이려고 할 겁니다.
제가 해야할 것들은 더욱 데이터를 쌓고, 콘텐츠를 늘려 사람들에게 공유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결국 온라인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환경을 제공해줄 것이고, 앞으로 더욱 커질 시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고정비용을 줄이는 사업은 온라인
앞으로 임대료, 인건비, 마케팅 비용은 더욱 오르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가는 떨어지겠지만 현재 시점에서 계속 이 가격을 유지한다면, 고정비용을 줄이기위한 솔루션은 온라인에 있습니다.
온라인 사업은 한순가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반드시 사전 조사와 마케팅 공부를 해야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아껴주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내 사이트에 트래픽 늘어나지 않는다면, "제이키의 링크쥬스"를 통해 질문을 하세요. 이제는 방법적인 부분을 아는것보다는 내 사업적 목적에 맞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서 트래픽을 늘려야하는 시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