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 YouTube 알고리즘 상단 노출을 위한 7가지 원리 공유

유튜브 | YouTube 알고리즘 구글 검색 알고리즘 과 비슷한 원리로 상단 노출

뜬금없이 유튜브 | YouTube 알고리즘 관련하여 글을 쓰는것 같지만,
2019년 SEO를 할 때 유튜브 관련 SEO도 같이 연구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TEST도 해보았고,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관련하여 구글 검색 알고리즘과 비교하였을 때
키워드 검색어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 시키는 것은 같지만,
PageRank의 SEO 점수를 주는 분야가 틀립니다.
이러한 유튜브 SEO 관련해서 살짝 정리하여 공유 드립니다.

저는 유튜브 대신 블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콘텐츠 제작에 블로그가 저에게 시간적 효율을
더욱 효과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를 해본적 없으면서 무엇을 아느냐?” 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공유된 내용은 구글의 알고리즘을 해석한 내용이고,
이러한 알고리즘은 검색 엔진이 거의 비슷하게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적 해석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색 결과를 높이는 2가지 요소

  • 시청자들에게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아주는 것
  • 장기적인 시청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

위 두가지는 유튜브 검색결과 시스템의 2가지 목표 입니다. 이것이 왜 중요햐???
위 목표를 기준으로 검색 순위를 올리는 방법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시청자들이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아주는 것의 원리
시청자의 ID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보는 동영상의 카테고리를
분석하여 카테고리별 분석을 비슷한 영상을 노출하게 한다는 것이고,
장기적인 시청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의 원리는
컨텐츠 중심이 아닌 시청자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영상이 더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 역시 검색 엔진이 분석을 하여,
순위를 정하기 때문에 위 2가지 목표치를 여러가지
수치로 변환하여 점수를 먹이게 됩니다.

시청자를 따라가는 유튜브 알고리즘

YouTube는 각 시청자가 보고 즐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동영상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이 넘는 동영상이 올라오는 상황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YouTube의 추천 시스템은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시청자 개인마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습니다. YouTube의 목표는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더 많이 보게 하여 YouTube를 꾸준히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크리에이터들은 ‘알고리즘은 어떤 동영상을 가장 선호하나요?’라고 묻곤 합니다. YouTube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동영상의 유형에 대해 아무런 의견이 없으며 특정 형식을 선호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최선을 다해 다음 요소를 살피며 시청자를 따라갈 뿐입니다.

알고리즘이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동영상을 본다면 알고리즘도 결국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청자는 어떤 동영상을 가장 재미있게 볼까요? 시청자는 내 채널을 얼마나 자주 시청하고 싶어 할까요? YouTube 분석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알고리즘 자체는 시청자가 많이 보고, 동영상 시청 시간 , 좋아요, 관심 없음 의견을 종합하여,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알고리즘이 맞추어 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시청 시간이 길고, 좋아요가 많고, 방문자가 많으면, 당연히 상위로 올라간다는 것이죠.

검색

Google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YouTube 검색도 키워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제목과 설명,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등의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동영상에 순위를 매깁니다. 추가로 특정 검색어에 대해 어느 동영상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지 확인합니다. 검색결과는 입력한 검색어에 관한 동영상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의 목록이 아닙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검색 키워드를 제목과 설명에 추가 , 관련성이 있는 자세한 설명을 1~2단락 길이로 작성 , 인기 탭을 살펴보며 마음에 드는 주제나 틈새시장 주제를 찾으라고 하네요.
한마디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네요.

추천 동영상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 개인의 이전 활동을 바탕으로 시청자가 다음에 보고 싶어 할 만한 동영상을 모은 것입니다. YouTube 사용량 연구 결과 시청자들은 여러 가지 경로로 추천을 받을 때 동영상을 훨씬 많이 보는 경향이 있음이 드러났으며 추천 동영상은 바로 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추천 동영상은 시청자 참여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순위가 매겨져 있습니다. 추천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한마디로 내부 트래픽을 유도하라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시청자에게 다른 동영상의 시청을 독려하는 강력한 클릭 유도문안을 만들고, 유기적으로 동영상 시리즈를 만들어 트래픽을 유도하라고 하네요.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시청자들이 나의 동영상을 계속 볼 수 있게 장치를 만들라는 것 입니다.

홈 화면은 시청자들이 YouTube 앱을 열거나 YouTube.com을 방문하면 처음으로 보는 화면입니다. YouTube를 찾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는 곳인 만큼 각 시청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맞춤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홈은 또한 비구독자가 동영상을 발견하기에도 좋습니다. 홈에는 매일 2억 건이 넘는 동영상이 게재되어 전 세계 시청자에게 노출됩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구독을 누르게 되면, 구독자 첫 화면에 새로 만든 동영상이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또한 비슷한 카테고리로 트래픽 영상 시청 시간 좋아요와 같은 수치를 합산하여 비 구독자에게도 노출을 시켜준다고 합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인기 급상승 동영상 피드는 시청자의 국가에서 인기를 끄는 새로운 YouTube 동영상을 모아서 보여 주는 하나의 목록입니다. 어떤 인기 동영상은 인기 아티스트의 신곡이나 신작 영화 예고편처럼 예상하기 쉬운 범위 안에 있지만 전혀 의외의 동영상이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따라서 YouTube는 인기 동영상과 참신한 동영상을 함께 보여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기 동영상 목록은 조회수(특히 조회수의 증가율)와 조회 발생 지역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합니다. 그러므로 일일 조회수가 가장 높은 동영상이 인기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트래픽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그냥 트래픽이 아닌, Local에 따른 트래픽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 동영상에는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와 ‘인기 상승 중인 아티스트’도 포함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하나의 영상을 따지는 것이 아니고, 업로드한 동영상 수, 조회수 증가율, 구독자 증가율 등의 측정항목에 따라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아티스트로 선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구독자와 구독 탭

구독자는 내 동영상을 더 보겠다고 결정한 시청자로, 사이트 곳곳에서 구독 중인 채널의 동영상을 봅니다. 구독자는 채널의 핵심적인 시청자이며 가장 중요한 팬으로서 새로 공개하는 동영상과 관련된 중요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구독 탭은 특정 시청자가 구독 중인 채널의 동영상을 모아서 보여 주는 공간입니다. 이 피드는 하이라이트 동영상과 최신 업로드 목록을 포함합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유튜브 성장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구독 탭입니다. 홈 화면에서 노출이 되어 트래픽을 끌 수가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알림

알림은 새 동영상이 공개되면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휴대기기의 푸시 알림이나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알림은 새로 업로드한 동영상에 초반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데 효과가 있지만 반드시 대량의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구독자의 꾸준한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 알림은 콘텐츠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2~4개의 관심 영상을 보고 재미가 있다면 알림을 표시 합니다. 이러한 알림은 꾸준한 트래픽을 유발시키니, 유도하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중요 요소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 모델
  1. 동영상 시청 시간 : 동영상 성공을 하려면 1달 구독자 기반의 50% 이상의 조회수가 나와야 함.
  2. 시청한 채널에 머문 시간 : 사용자가 내 체널에 오래 머무를 수록 좋음 (중요한 순위 요소)
  3. 업로드 빈도 : 단순히 업로드를 하는 것이 아닌 채널의 참여가 같이 늘어나는 업로드를 해야함.
  4. 키워드 사용 : 역시 구글은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좋아합니다.

유튜브 역시 알고리즘을 봤을 때, 그냥 노출이 되는 알고리즘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업로드 빈도를 늘리면서 트래픽이 늘어나야하고, 동영상 시청 시간이 늘어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략적 운영이 있어야 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트래픽 확보 채널 전략

  1. 유튜브 검색 채널이 아닌 외부 채널 확보로 유입 트래픽 확장 (Backlink)
    • SNS
    • 블로그
    • 공유를 해달라고 요청 (공유가 될 수록 조회 시청시간 UP)
    • 커뮤니티 카페 활용
  2. 채널에 머물게 하기 위한 영상 모음
    • 카테고리를 잘 나누어 시청자 관심사 카테고리별 영상 모음
  3. 콘텐츠 당연히 중요 !!
  4. 이왕이면 시리즈 물로 외부 트래픽을 가져오는 것이 유리.
    • 다음 영상을 보게 되면, 채널에 머물 확율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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